놓치면 안되는 간경화 초기 증상 과 치료위한 간경화에 좋은 음식
급격하게 떨어지는 기온으로 추위에 깜짝 놀랐는데요. 이보다 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건강관리를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항상 따듯하게 입어 체온유지는 필수입니다. 또한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듯한 물을 챙겨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시면 좋아요.
오늘은 소리 없이 우리 건강을 악화시키는 간경화 초기 증상과 간경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 울만큼 더욱 주위 깊은 관리가 필요한데요. 평소에 증상을 제대로 알아두어 조기치료를 위해 노력해 주어야 합니다.
잦은 회식으로 인하여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 과도한 흡연, 음주, 만성 B형 간염, C형 간염 등은 간경화 초기 증상을 발생시키는 위험 요인이 됩니다. 중장년층에게서 많이 발생하였지만 무분별한 잘못된 생활, 식습관으로 인하여 젊은이들 역시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피부에 거미 모양의 붉은 반점이 발생하고 붉어지는 손바닥, 성기능 저하, 황달, 흑변, 혈변 등이 발생한다면 간경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제대로 된 치료, 관리를 해주지 않으시면 세균 감염으로 인한 복막염, 간성뇌증, 신장기능 저하부터 간암까지 최악의 경우를 초래할 수 있어요.
간경화를 예방하고 개선해 주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영양소, 비타민이 가득한 음식들로 바른 식습관을 실천해 주셔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 브로콜리, 늙은 호박, 옥수수염차, 청혈에 좋은 미나리, 부추, 양파, 비타민이 가득한 시금치, 당근, 고추 등은 간경화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기름기가 가득하고,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대신 오메가 3 불포화지방, 비타민, EPA, DHA 등의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삼치, 정어리, 멸치, 꽁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 혈액순환 회복, 피를 깨끗이 하는데 좋은 미역, 파래, 김, 다시마 등 해조류를 놓치지 않고, 간경화에 좋은 음식을 챙겨야 해요.
이러한 간경화에 좋은 음식들을 기본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금연과 금주를 더불어 운동습관을 가져 주시면 더욱 좋은데요. 건강이 좋지 못해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기에 처음 시작은 걷기, 자전거, 계단 오르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해 주시길 바랍니다.
예방하고 개선해 주겠다는 굳은 의지를 가지고 건강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고령화시대가 되어가면서 오랫동안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꿈꾸지 않으신가요? 열심히 노력하여 간경화 초기 증상으로부터 건강을 지켜주세요.